[실마릴리온] 그냥 몇몇캐릭에 대한 이런저런 잡상
1. 내가 이래뵈도 놀도르 내 서열 2위인데.
실마릴리온 내에서 분명 핀골핀이 놀도르 서열 1위고 핀곤이 다음으로 인정받았다는데, 공식석상에서라면야 모를까 사촌들끼리 사적으로 모였을 때는 핀곤은 서열 밖이였을 거라 생각된다.
핀로드와 투르곤이 나르고스론드와 곤돌린 세우기 전 어느날 핀골핀 가와 피나르핀 가 사촌들 다 모여서 앉아있을 때, 예를 들어 앙그로드와 아에그노르 형제가 너무 크게 떠들고 있는 상황이라면
1. (지나가던) 핀골핀: 조금 조용히 놀아라.
앙그/아이: 네. 죄송해요. (_ _)a
2. 투르곤/핀로드/오로드레스: 조금 조용히 하는게 좋지 않을까?
앙그/아이: 알았어요. 형.. ('ㅁ')/
3. 핀곤: 조금 조용히 하자.
앙그/아이: 싫은데?! 블라블라블라블라~ (/^0^)/
핀곤: 아놔ㅋ (=ㅁ=;)
2. 페아노르와 핀골핀
자신에게 어머니는 없고 아버지 하나 뿐인데, 그 하나 뿐인 아버지마저 새엄마와 이복동생한테 빼앗겼다는 박탈감에 살아야했던 페아노르. 아마 페아노르는 "이복동생 저녀석은 아버지와 어머니 둘 다 가졌지만 난 아버지 하나 뿐인데" 라고 생각했을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핀골핀은 분명 아버지와 어머니가 모두 곁에 있었지만 아버지의 시선은 자신에게 있지 않았고 거의 모든 사랑을 장자에게만 쏟았다. 그러다보니 핀골핀은 "아버지는 계시지만 나에게 관심도 없는데 무슨 소용인가. 나에게도 결국엔 어머니 한 분 뿐이다" 라고 생각하며 상대적 박탈감에 시달렸을 듯.
이 둘이 서로의 이 심정을 조금 더 어른스럽게 이해하고 대처했다면.. 실마릴리온 스토리가 안 나왔겠지ㅋ 피나르핀만 세 명인 실마릴리온이 나왔을듯. 그러니 두 분 제발 그만 싸우고 같이 원흉 핀웨를 까세요(?)
3. 실마릴리온을 읽은 지인이 핀웨의 가장 큰 잘못은
"결혼까지 해서 자식을 일곱이나 둔 아들을 성인으로 대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라는 말이 떠오른다. 물론 엘다르는 정신적으로는 나이를 느리게 먹기 때문에 완전한 성년이 될 때까지 꽤 걸린다지만 인간도 18~20살을 성인으로 보는데, 그 때는 인생의 모든 지혜를 통달한 시점을 의미하는 게 아니라 "옳고 그름의 최소한의 사리판단"을 할 수 있는 나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페아노르는 이미 온전한 성인이고, 해도 되는 것과 안 되는 것을 충분히 판단할 수 있는 성인임에도 이복동생에게 칼을 겨눴고 발라들에 의해 처벌받았으나 핀웨는 오로지 페아노르를 감쌌다는 것이다. 마치 아직 어린 아이가 철 모르고 한 행동을 감싸듯이.
저 이야기를 하신 분은 "과연 페아노르의 포르메노스 추방이 페아노르에게 형벌로써 의미가 있었을까?" 라고 되물었는데, 진짜 없었을 것 같다. 꼴도 보기 싫은 새엄마와 이복동생들로부터 아버지를 떨어뜨려놨고, 정말 아버지는 이제 온전히 자신의 것이 된 데다가 자식들과 따르는 이들 모두가 따라왔다. 결론, 핀웨가 진짜 나쁜넘 ;ㅁ;